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도서]조영탁의 행복한 경영 이야기 (8)
    도서 관련 지식과 정보 2022. 2. 2. 08:41

    ** 이익보다 먼저 챙겨야 할 일 **

     한 때는 사업의 주요 목표가 이윤을 창출하고 상품을 생산하는 것이었다. 이제는 가장 우선적 목표가 효율적인 학습조직이 되는 것이다. 이윤이나 상품이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가 아니라, 지속적인 학습을 하지 않는다면 이윤과 상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더 이상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헤리슨 오웬(Haarison Owen)>
     오늘날 지식정보는 도처에서 끊임없이 생산되며, 3-4년마다 두 배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 내 학습역량이 외부 지식 변화보다 늦는 조직은 결국 소멸하게 됩니다. 지속적 학습의지는 이제 부의 창출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재료이자, 조직과 개인의 경쟁우위의 핵심 원천이 되었습니다. 공부 많이 하는 회사가 성공한다는 것은 자명한 진리가 된 것입니다.

     

    ** 사람들은 왜 일을 하나? **

     

     사람들은 돈을 벌기 위해 일한다. 하지만 인생의 의미를 찾기 위해 더욱 열심히 일한다. 사실 그들은 즐기기 위해 일한다. 이 사실을 모르는 기업은 직원에게 뇌물을 준다. 하지만 머지않아 이들은 충성심과 헌신 부족이라는 혹독한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다. <제프리 페퍼 교수, '급료에 대한 여섯 가지 위험한 생각' 中>
     스탠퍼드대 교수 찰스 오릴리 3세 역시 아래와 같이 지적하고 있습니다. "경제학에는 사람들에게 일을 시키려면 돈을 많이 지불해야 한다는 암시적인 가정이 존재한다. 하지만 내 생각은 다르다. 사람들은 분명하게 보상과 인정을 받아야 열심히 일한다. 오직 돈만을 위해 일한다는 주장은 터무니없다."

     

    ** 상대방이 좋아하는 사람 되기 **

     

     사람은 누구나 자기 말이 옳다고 얘기해 주는 이들에게는 호감을 갖는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 말에 토를 달거나 동의하지 않는 이들은 싫어한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 말에 대해 좋은 반응이 없을 때는 기분이 나빠진다. 공감적 경청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레스 기블린>
     상대는 당신보다는 자신의 일과 소망, 그리고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백만 명이 굶어 죽는 대기근이 일어나도, 자신의 치통에 더 중요한 의미를 둡니다. 목에 생긴 종기가 아프리카 지진보다 더 큰 관심사인 것입니다. 다른 사람과 이야기할 때에는 이 점을 생각해야 합니다. <데일 카네기>

     

    ** 100% 완벽을 추구하라. **

     

     퉁웨이 사람이라면 다 아는 수학 문제가 하나 있다. 0.9의 10승은 얼마인가 하는 문제다. 정답은 약 0.35이다. 즉, 다시 말해서 1이 아닌 0.9의 완성도만을 유지할 경우 10번의 공정을 거치면 겨우 0.3 정도의 완성도 밖에 달성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99%가 아닌 100%를 목표로, 일류를 목표로 뛰어야 한다.
    <류창화의 '버려야 얻는다.' (예병일의 경제노트에서 재인용)>
     0.9를 열 번 곱하면 0.349가 됩니다. 성공을 위해서는 큰 그림만 그리고 큰 것만 잘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큰 그림은 당연히 필요합니다. 그러나 큰 그림은 작고 구체적인 실천 계획들로 쪼개져서 하나하나 실행될 때만이 현실화될 수 있습니다. 성공이란 수천 가지 작은 일들을 제대로 하는 것, 그리고 그 가운데 많은 일을 되풀이해서 반복하는 것입니다.

     

    ** 불평 주의자를 위해 일하려는 사람은 없다. **

     

     불평 주의자를 위해 일하려는 사람은 없다. 연구 결과 부정적인 상사보다는 낙관적이고 열정적인 리더를 따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더가 행복할 때 주변 사람들은 모든 일을 좀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고 믿는다. 또한 리더가 긍정적일 때 조직 전체의 창의력과 의사결정의 효율성이 증가하고 남을 돕기 위해 노력한다.
    <다니엘 골만>
     비관주의자들은 천체의 비밀을 발견해낸 적도 없고, 해도(海圖)에 없는 땅을 향해 항해한 적도 없으며, 영혼을 위한 새로운 천국을 열어준 적이 단 한 번도 없습니다. <헬렌 켈러>
     불평불만에 가득찬 비관주의자는 스스로 아무것도 만들어내지 못하며, 주변 사람들도 하나 둘 떠나가게 됩니다.

     

    ** 좋은 이익과 나쁜 이익 **

     

     기업의 최고 목표인 이익은 나쁜 이익과 좋은 이익으로 구분된다. 고객과의 관계를 희생해가며 얻은 이익은 나쁜 이익이다. 성장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의 대부분은 좋은 이익과 나쁜 이익의 차이를 구분하지 못한다. 좋은 이익을 내는 기업의 고객은 친구나 동료들에게 매우 적극적으로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추천한다. <베인 앤 컴퍼니 프래틱스 프레드 라이켈트>
     "저는 과거 170 여 개의 사업을 시작할 때마다 오직 사회에 대한 책임과 명성만을 생각했습니다. 그랬더니 돈이 따라오지 뭡니까?" 버진그룹 리처드 브랜슨 회장의 말입니다. 이제는 이윤 극대화가 아닌, '좋은 이익 극대화'가 기업의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선 직원, 고객, 사회 등 이해관계자 모두의 행복을 추구해야 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