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서]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13) - 미루는 습관 다스리기도서 관련 지식과 정보 2024. 11. 20. 17:46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Think and Grow Rich)"의 열세 번째 내용을 전합니다 저의 인사이트(insight)를 추가하며 조금이나마 부자의 계도에 진입하시길 기원합니다.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 표지 이미지 8. 부를 향해 가는 일곱 번째 원칙 - 결단력 : 미루는 습관 다스리기
실패를 경험한 2만 5천 명 이상의 사람들을 분석한 결과, 실패의 30가지 주된 요인 중 결단력 부족이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이는 이론이 아닌 명백한 사실이다. 결단력의 반대말은 꾸물거림이다. 이는 우리가 모두 반드시 정복해야만 하는 공공의 적이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자신에게 신속하고 분명하게 결단을 내리는 능력이 있는지 시험해 볼 기회가 있을 것이다. 그러고 나면 성공의 원칙들을 실천할 준비가 된 것이다.
수백만 달러 이상의 부를 일군 수백 명의 사람을 분석해 보니, 그들 모두 즉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고, 그 결정을 바꿀 때는 오랜 시간 신중하게 생각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부를 일구는 데 실패한 사람들은 거의 예외 없이 결단을 내리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는 반면, 결정을 무척이나 빠르고도 자주 뒤집었다.
헨리 포드의 가장 뛰어난 자질은 신속하고 분명하게 결단을 내리고, 결단을 바꿀 때는 신중하다는 점이었다. 이 점에 있어서 워낙 확고한 탓에, 포드는 완고하다는 소리를 듣게 되었다. 이런 점 덕분에 (세계에서 가장 못생긴 차라고 불리는) 모델 T를 제조할 때, 주변의 모든 조언자, 자동차 제조업자들이 계획을 바꾸라고 했음에도 그 프로젝트를 끈질기게 밀어붙일 수 있었다.
포드가 너무 늦게 모델 T에 변화를 주는 결정은 내린 것도 사실이지만, 모델 변화가 필요해지기 전까지, 포드의 완고한 결심은 막대한 부를 창출해 냈다. 누군가는 포드의 확고한 결심을 단순한 고집일 뿐이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느리게 결정을 내리고 잽싸게 마음을 바꾸는 것보다는 훨씬 낫다.
필요한 만큼의 부를 일구는 데 실패한 사람들은 대체로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이들은 소문이나 타인의 의견을 그대로 수용하고, 뉴스에서 나온 이야기들을 자기 의견이라고 생각한다. “의견"이란 이 지구상에서 가장 값싼 상품이다. 누구나 주변 사람들에게 말해줄 의견을 한 보따리씩 지니고 있다. 결정을 내릴 때 다른 사람의 의견에 지나치게 영향을 받는다면, 어떤 일에서도 성공할 수 없으며 열망을 재화로 바꾸기도 어렵다
다른 사람의 의견에 지나치게 휘둘리다 보면 결국 당신 자신의 열망을 잃어버리고 만다.
내면의 조언을 들어라. 성공 원칙들을 실천할 때, 결단을 내릴 때, 자기 자신에게만 기대고 자신이 내린 결정을 따르라.
“조력 집단"을 제외하고 누구도 당신의 확신을 건드리지 못하게 하여라. 또한 조력자들을 선택하는데도, 당신의 목표에 완벽하게 공감하고 조화를 이루는 사람들로 골랐는지 확인해야 한다. 가까운 친구나 친지들은 의도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의견”을 통해 방해를 할 수 있다. 때로는 유머라고 던진 말이 조롱이 되기도 한다. 많은 사람이 평생 열등감을 가지고 살아가는데, 이는 어떤 악의는 없지만, 무지한 사람이 “의견"과 조롱을 통해서 그들의 자신감을 파괴했기 때문이다.
누구나 자신만의 머리와 생각이 있다. 이를 이용해 스스로 결정을 내려라.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받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서 정보를 얻어야 한다면, 목적은 밝히지 말고 필요한 정보만 조용히 얻어내라.
수박 겉핥기식의 얕은 지식만 가진 사람들은 많이 안다고 과시하려고 애쓰곤 한다. 그런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지나치게 말이 많으며 남의 말에 귀 기울이지 않는다. 즉각적으로 결정을 내리는 습관을 들이고 싶다면, 눈과 귀를 열고 지켜보라. 입은 닫아라. 말이 지나치게 많은 사람은 행동하지 않는다. 듣기보다 말을 더 많이 하면 유용하고 중요한 정보를 놓치기 쉽다.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하면, 당신을 질투하고 쓰러뜨리고 기뻐할 적에게 목적과 계획을 노출할 수 있다.
또한 기억할 점은, 지식이 많은 사람 앞에서 입을 열 때마다, 그 사람에게 당신이 정확히 얼마만큼 알고 있는지, 즉 얼마만큼 '모르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꼴이라는 점이다! 진짜 많이 아는 사람들은 보통 겸손하고 조용하다. 또 한 가지 염두에 둘 점은, 당신이 만나는 모든 사람도 당신처럼 부를 추구하고 있다는 점이다. 계획을 너무 떠벌리면 다른 사람이 그 계획을 가로챌 수 있다. 나중에 그 모습을 보고 놀라지 말라.
처음 내린 결심을 입안에 감춰두고 눈과 귀를 열어라. 이 점을 기억하기 위해, 대문자로 다음의 조언 내용을 써서 매일 볼 수 있는 자리에 붙여 두어라.
“무엇을 하려는지 세상에 말하지 마라. 먼저 그것을 행동으로 보여주어라.”
“가장 중요한 건 말이 아니라 행동이다.”라는 말과 같은 소리다.
---------------------------------------------------------------------------------------------------------
우리는 생각을 통해, 검토하는 것을 통하여 결정을 늦추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신중함이란 좋은 면을 가지고 있지만 결정에 있어서는 단점이 될 수 있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하지만 그것에 동요되거나 흔들려서는 안 됩니다. 배가 풍랑을 만날 때에 제일 중요한 것은 키를 놓치지 않는 것입니다. "이리 가야 합니다. 저리 가야 합니다."라는 것에 휘말리면 배는 어느 순간 정상적인 위치에서 떠 있는 모습을 잃어버린 체 뒤집혀 있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생각을 하면 그것이 도전적인 것이라면 실행하는 실행력이 필요합니다. 물론 지나치게 아무 생각도 없이 결정하여 행동하는 것은 무모하지만 자신이 생각하고 이것이라고 결론을 내렸다면 도전적으로 실행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나오는 내면의 조언은 마치 스스로가 도끼로 나무를 베기 전에 도끼를 날카롭게 가는 시간입니다. 그리고 날카롭게 가는 시간을 투자해야 하며, 날카로워졌다고 확신이 들 때에 바로 나무를 베는 행동에 옮겨야 하는 것입니다. "나무가 두껍네. 한 열 번은 더 찍어야 돼. 얼마나 걸리나." 이런 생각은 미루게 되는 것입니다. 도끼가 준비되었다면 망설이지 말고 찍는 행동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미루는 습관을 버리는 것은 결정한 것을 곧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연습을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미루는 게으름에서 벗어나 도전적인 행동, 결정을 통하여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위하여 사는 모두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도서 관련 지식과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서]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15) - 끈기를 기르는 방법 (4) 2024.11.22 [도서]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14) - 끈기 (11) 2024.11.21 [도서]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12) - 자신의 능력에 대한 목록을 작성하라 (3) 2024.11.19 [도서]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11) - 실패의 30가지 원인 (14) 2024.11.18 [도서]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10) - 리더십이 실패하는 10가지 주된 이유 (5) 2024.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