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도서]조영탁의 행복한 경영 이야기 (1)
    도서 관련 지식과 정보 2022. 1. 5. 18:02

     

     좀 오래된 도서이지만, 내용은 현재에도 상당이 도움이 되고 유용한 내용이 많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낀 좋은 내용을 조금씩 정리하여 공유합니다.

     

    ** 훌륭한 리더와 무능한 중간 관리자의 차이 **

    훌륭한 리더는 어떤 일을 시도해보라는 공식적인 허락을 기다리지 않는다. 무능한 중간 관리자는 '공식적인 허락을 받지 못했으니 난 그 일을 할 수 없어.'라고 생각하지만 훌륭한 관리자는 '공식적으로 하지 말라는 지시가 없었으니까 할 수 있어.'라고 생각한다. 이것이 관점의 차이다. <콜린 파월, 미국 전 국무 장관>

     성과는 문제를 해결함으로써가 아니라 새로운 기회를 개발함으로써 얻어집니다. 주어진 일에 반응하는 사람(Reactive Person)과 주도적으로 새로운 일을 개척해 나가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사람,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순간 나의 미래 운명이 결정됩니다.

     

    ** 성공은 새로운 출발이다. **

     성공은 그것을 가능케 한 행위를 항상 뒤떨어진 것으로 만든다. 그것은 새로운 현실을 창출해낸다. 따라서 성공은 반드시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한다. "이후 행복하게 잘 살았다."란 신화는 동화 속에서나 가능한 일이다. <피터 드러커>

     늘 강조하지만 어제의 성공을 이끌었던 요인이 내일의 실패를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우리 모두는 '이루었다고 생각하는 바로 그날 실패에 대한 걱정을 시작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는 성공하는 순간 어제의 성공 요인을 과감하게 내다 버리고, 새로운 성공요인을 찾아 나서야 합니다. <리치 티어링크, 할리데이비슨 사장>

     

    ** 인정받고 싶은 욕망 **

     지위가 높든 낮든 모든 사람은 비난보다 인정을 받을 때 더욱 노력하고 더욱 훌륭한 성과를 거둔다. <찰스 슈왑>

     인간 본성의 가장 심오한 원칙은 인정받고 싶은 욕구입니다. 따라서 '바람직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리더십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정입니다. 이는 우리 주변 세상, 동료, 팀원의 가장 좋은 점을 보는 능력입니다.

     

    ** 실행력을 높이자 **

     "잘못된 전략이라도 제대로 실행만 하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 반대로 뛰어난 전략이라도 제대로 실행하지 못하면 반드시 실패한다." <선 마이크로시스템즈 CEO, 스콧 맥닐리>
     닛산자동차를 위기에서 구해 낸 카를로스 곤 역시 "실행이 곧 전부다. 이것이 나의 지론이다. 아이디어는 과제 극복의 5%에 불과하다. 아이디어의 좋고 나쁨은 어떻게 실행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실행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어의 좋고 나쁨이 성과 차이를 불러온다는 것은 분명 사실입니다. 그러나 똑같이 좋은 아이디어라도 실행을 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그 성과는 천차만별이 됩니다. 그래서 생각하는 대로 바로 실행할 수 있는 개인과 조직이 경쟁력을 갖게 됩니다.
     전략은 수립이 50%, 실행이 50%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분명코 미래는 꿈꾸는 자의 것입니다. 그러나 실행이 없는 꿈과 비전은 망상에 불과합니다. 무조건적인 실행 또한 헛된 노력으로 귀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꿈과 희망은 매일매일의 자그마한 실행으로 뒷받침되어야만 비로소 놀라운 결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선택(포기)과 집중, 전략에 대한 전 직원의 이해와 공감대 형성, 적절한 자원 배치와 인적자원에 대한 교육, 관료주의와 대기업병 타파, 수평적 조직 구축과 임파워먼트를 통해 실행의 속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과감히 도전하는 문화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리더의 솔선수범입니다. 포춘(Fortune)에 실린 다음 글을 모든 경영자는 뼈아프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실패하는 리더의 70%는 단 하나의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바로 실행력의 부족이다. 오늘날 미국 경영자의 95%가 옳은 말을 하고 5% 만이 옳은 일을 실행에 옮긴다.

     

    ** 남을 흥분시킬 수 있는 능력  **

     리더의 열정과 낙관주의가 일으키는 파문 효과는 실로 엄청나다. 냉소와 비관주의도 마찬가지다. 리더가 불평하고 비난하면 그의 동료들도 똑같이 행동한다. 나는 내게 '현실주의자'라는 냉정한 단어보다는 언제나 낙천주의자의 비현실적인 열망을 주라고 기도한다. <콜린 파월, 미국 전 국무장관>
     이와 같은 낙관주의와 열정을 가지고 있을 때만이, 리더는 구성원들에게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다고 믿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범한 사람들로부터 큰 힘을 이끌어내 높은 성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HP는 관리자 선발 시 '남을 흥분시킬 수 있는 능력'을 크게 고려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LIST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