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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서]콘텐트 마케팅 파워
    도서 관련 지식과 정보 2017. 7. 20. 12:53

    콘텐트 마케팅 파워

     

     

     

    저자는 조 풀리지, 뉴트 베렛입니다. 영문으로는 Content Markting Power 입니다.

    누구나 관심 있는 분야, 마케팅(Markting)입니다. 친숙하면서 가까이 하기에는 다소 전문가적 기질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시대가 발달해서 누구나 마케팅을 통해서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현재에는 많은 마케터(Marktor)와 사업자들이 급변하고 있는 광고 시장의 흐름을 타지 못해서, 과거의 기존 마케팅 방법들이 효력을 잃고 있습니다. 이제 그들은 기존의 방법이 아닌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현재 흐름에 맞는 좋은 제안과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PART ONE : 콘텐트 마케팅 혁명

    PART TWO : 콘텐트 마케팅 실행 전략

    PART THREE : 유능한 마케터에게 배우기... 최고의 실행, 그 성공 사례

    PART FOUR : 실전모델

     

    책에서 소개하는 나이키라는 회사는 지난 4년 사이에 100억 달러에서 160억 달러 이상으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것은 적절한 콘텐트 스토리에 주목한 것이 이런 추세에 크게 기여한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나이키 플러스(NIKE +)와 같은 미니사이트(Mini Site)를 통해서 소비자에게 일방적인 대화가 아닌 이야기 하는 것처럼 서로 대화를 하는 방식으로 가능하게 한 사례이다.

    콘텐트 마케팅이 필요한 여섯가지 이유 "무대는 우연히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이제 끼어들기 식의 마케팅에서 콘텐트 마케팅으로 전환해야 하는 여섯가지 이유를 아래에 설명합니다.

     

    첫째, 전통의 미디어와 콘텐트에 대한소비자의 태도가 변함

    둘째, 전통적 미디어를 통한 고객 접근이 어려워짐

    셋째, 미디어 기업의 예산감축으로 콘텐트의 품질이 떨어지고 있음

    넷째, 도처에 널려 있는 상품정보가 판매를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다섯째, 기술과 환경의 발달로 콘텐트 제공이 쉬워짐

    여섯째, 잘 편집된 고품질의 콘텐트를 기업들이 직접 생산함

     

    이제는 실재로 실행하는 전략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 콘텐트 마케팅이 마인드 및 실행과정 개발 벙법 - 생각을 바꾸면 츨발점이 보인다.

    1) 옛 것에 대한 집착을 버리기 - 넘쳐나는 인쇄물, 이제는 다른 방식의 마케팅이 필요하다.(잡지, 간행물)

    2) 퍼블리셔처럼 생각하라 - 과거의 전화번호부(The Yellow Pages)는 이제 더이상 고객들이 찾지 않는다.

    3) B.E.S.T 공식을 활용하기

    B = Behavioral (행동적인 측면) : 고객과의 의사소통에는 목적이 있다.

    E = Essential(본질적인 측면) : 잠재 고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라.

    S = Strategic(전략적인 측면) : 콘텐트 마케팅 활동은 비즈니스 전략 전체를 총괄하는 것이다.

    T = Targeted(모표적인 측면) : 목표 고객을 세분화해서 해당 고객에게 적절한 콘텐트를 공급하라.

    4) 먼저 이해하고, 그 다음 이해받아라 - 구체적인 것인 무엇인지 명확하게 해야 한다.

                                                       목표 고객이 원하는 바와 불편을 느끼는 점을 파악한다.

                                                       이런 것들을 이해한 다음 진행해야 원활한 마케팅이 이루어진다.

      

    -. 당신의 전략에 가장 적합한 콘텐트 매체를 찾아라 - 자신을 돌아보고 무기를 선택하라.

    1) 인쇄매체 - 커스텀 매거진, 뉴스레터, 백서 시리즈

    2) 온라인 매체 - 웹사이트, 마이크로사이트(미니사이트), 전자책 시리스, E-뉴스레터, 전자 잡지, 비즈니스 블로그, 비디오, 팟 캐스트(Potcast)

    3) 직접 대면 콘텐트 마케팅 - 정확한 소비자를 목표로 하고 이벤트를 계획(로드쇼, 경영자급 원탁회의 등)

     

    -. 콘텐트 전략 수립하기 - 대부분의 전략은 상식 속에서 찾을 수 있다.

    1) 콘텐트 프로그램을 통해 추구하는 목표를 구체화하라.

    2) 구매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파악하라.

    3) 결과를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을 만들어라

    4) 콘텐트 매체 간의 접점을 고려하라.

    5) 외부의 도움을 받아라.

    6) 콘텐트의 편집계획과 배포일정 수립하기

    7) 콘텐트는 무엇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가?

    8) 프로젝트 매니저 활용하기

    9) 결과측정을 위한 계획 수립하기, 목표 수익률(R.O.O : Return on Objective)

     

    -. 마케팅에서 콘텐트 마케팅으로, 행동을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1) 콘텐트 홍보의 기본 원칙

        1-1) 세분화(Segmentation)

        1-2) 퍼미션 마케팅(Permission Marketing)

        1-3) 홍보 없는 콘텐트는 무의미하다.

    2) 콘텐트는 줄이고 마케팅은 늘려라

    3) 새로운 미디어 프로모션 전략

         3-1) 검섹엔진 최적화 - 구글, 야후, MSN닷컴

         3-2) 검색엔진 마케팅 - 애드워즈, 야후, 써치 마케팅

         3-3) 소셜 미디어 마케팅 - 페이스북, 유투브, 트위터

         3-4) 콘텐트 배급 - RSS 활용(Really Simple Syndication)

         3-5) 뉴스 배포

     

    실전 모델에서 꼭 기억해야 할 콘텐트 마케팅 10가지 원칙

     

    1) 당신의 고객에게 진정으로 가치 있는 콘텐트만이 당신의 콘텐트 마케팅의 중심 요소가 될 수 있다.

    2) 먼저 고객을 철저히 이해하고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3) 새로운 마케팅 전략인 콘텐트 마케팅은 대체로 기존 마케팅 전략보다 저렴하지만 효과는 훨씬 크다.

    4) 지면 간행물은 당신의 콘텐트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 아주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다.

    5) 훌륭한 디자인은 콘텐트 마케팅에 가치를 더해준다.

    6) 콘텐트 마케팅을 위한 가장 최고의 투자는 내부적으로든 외부적으로든 콘텐트를 담당하는 전담 팀을 구성하는 것이다.

    7) 당신 회사의 제품을 사용하라.

    8) 당신의 기업이 발행하는 지면 및 온라인 간행물에 고객들의 활발한 참여를 유도하라.

    9) 유용하고 가치 있는 콘텐트를 만드는 것이 방문객을 구매고객으로 만드는 첫걸음이며, 구매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없애야 한다.

    10) 중요한 것은 자금 조달 능력이 아닌, 콘텐트 마케팅에 집중하겠다는 마음가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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